[레저신문]정창수, 제2대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조직위원장 취임 > 보도자료 | 대한민국 방방곡곡 여행박람회 ㅣ (주)한국전시산업원

대한민국 방방곡곡 여행박람회 ㅣ (주)한국전시산업원

국내외 여행의 모든 것!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 8월 13일~16일 / 일산 킨텍스

KITS

D-DAY

115

대한민국 방방곡곡 여행박람회 ㅣ (주)한국전시산업원

정보센터

[레저신문]정창수, 제2대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조직위원장 취임
작성자
사무국
등록일
2021.03.08 13:16
조회수
67

"디지털 시대 걸맞는 한국의 관광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터" 


지난 5일 새로운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조직위원회 제2대 위원장에 강릉출신의 정창수 전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취임했다.

제6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대한민국 방방곡곡 여행박람회)는 일산 킨텍스에서 오는 8월12일부터 나흘간 펼쳐진다.

정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국제 관광박람회 조직위원장을 맡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새로운 관광산업 전략 모색에 지혜를 보태겠다”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 국제관광박람회를 크게 변화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관광상품개발', '아시아 스마트 관광산업전 별도 추진', '맞춤형 관광상품 앱 제작'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창수 위원장은 서울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제23회) 합격후 강원도청에서 공직을 시작한후 건설교통부 공보관, 청와대 건설교통비서관, 국토해양부 기획조정실장·제1차관,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한국관광공사 사장 등을 역임했다.

아래는 신임 정창수 위원장의 취임사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조직위원회 2대 위원장으로 취임한 전 한국관광공사 사장 정창수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세계가 어려운 시기에, 국내외 도시들을 대상으로 국내 및 국제 관광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에 미흡한 힘을 보태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한 관광산업의 향후 전략모색과 디지털 대전환시대로 탈바꿈하고 있는 관광산업의 생태계를 하루빨리 조성하여, 우리 관광업계가 세계에서도 가장 앞서가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세계관광기구인 UNWTO에 의하면, 2020년 세계관광객은 3억8천1백만명으로 전년대비 10억8천만명이 감소하였으며, 관광수입은 1.3조 달러 손실이 추산되며 이는 2009년 글로벌 경제위기 당시 관광손실의 11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경우 역시 2020년 외국관광객 숫자가 2019년 1,750만명 대비 85.6%가 줄어든 251만명에 불과하며, 국내 관광·여행업계의 총 피해액 추산은 17조원 내외라 할 정도도 그 피해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코로나19 진행 중에 비대면·청정 관광 콘텐츠들이 새로운 각광 분야로 등장하고, 디지털대전환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미래 관광의 핵심이 될 스마트관광 분야 역시 더욱 새롭게 조명 받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런 한 점들을 고려해서 저는 앞으로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가 4차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적인 관광생태계로의 변화에 주춧돌이 되게 하겠습니다.

첫째

올해부터 본 박람회의 정체성을 새로이 확립하여 디지털 관광생태계 조성의 선봉에 서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는 빅테이터를 “경쟁력을 좌우할 21세기의 원유”라 한바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혁신적인 관광상품개발 기법 등을 소개하는 장으로 박람회의 모습을 변모시키겠습니다.

둘째

미래 관광산업의 핵심이 될 스마트관광지 구축을 위하여, 한국에서 처음으로 본 행사 기간에 [아시아 스마트 관광산업전]이란 행사를 별도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스마트시범도시가 추진되고 있는 지역(세종시, 부산 등)에서의 스마트시티의 인프라구축에 스마트관광을 접목시키는 새로운 기법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가능하다면, 싱가포르와 같이 스마트시티 선진지역의 초청 소개도 추진고자 합니다.

셋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 플랫폼인 ‘TOUR API'와 서울시의 ’열린데이터광장‘ 같은 공개된 공공데이터 플랫폼과 협업시스템을 구축하여 맞춤형 관광상품 앱을 제작하는 ’START-UP'(창업기업)들의 경연장을 만들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아시아 주변 국가들의 (on-off line)참여를 유도하여 아시아에서 가장 신뢰받고 경쟁력 있는 관광 B2B 전문박람회로 성장·발전 시켜나가겠습니다.

앞으로 관광 분야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가 더욱 전문화되며, 주변국 관광박람회의 선진 모델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국제관광박람회 조직위원장 정창수 올림

▢ 행사개요

- 일시 : 2021년 8월 12일(목) - 15일(일)

- 장소 :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홀

- 주최 :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조직위원회,

           강원도민일보사, 경기일보, 경남일보, 경북일보, 전남일보,

           전북도민일보, 중도일보, 충북일보, 한라일보사

- 주관 : (주)한국전시산업원

  • - 후원(예정) :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한국관광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농림축산식품부, 고양시


정찬필 기자  gvd23@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